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킴유는 블로그를 키우고싶기때문에

이런거 배워야겠어요

블로그 상위노출방법(SEO)

- 블로그신뢰도의 4가지기준?

1.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신뢰도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온라인마케팅에는 전설처럼 내려오는 명언이 있습니다.


<Content is King- 콘텐츠가 왕이다>

"Content is KING" 바로 '콘텐츠가 왕이다'라는 말입니다.

콘텐츠가 좋은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오게 되고,

한번 방문한 사람들은 또다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환상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블로그 신뢰도는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사람들은 그런 환상적인 콘텐츠를 다시보기위해 계~~속 들어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환상적인 콘텐츠는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콘텐츠를 만들다보면 어쩌다가 한 번씩 나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을 많이 유입시킬 수 있는 상위노출이 중요합니다.

전편(블로그 SEO작업바로가기) 에서는 유입을 늘리기 위해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유입을 늘리기 위한 또 따른 방법인 '블로그신뢰도'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신뢰도가 상위노출을 결정>

블로그 신뢰도는 해당 키워드 내에서 상위노출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블로그에서

"아이폰5 예약 11월초부터 시작"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B라는 블로그는

"아이폰5 11월 초부터 한국에 출시"라는 제목으로 글을 얼렸습니다.

이때 네이버봇은 블로그 신뢰도에 따라서 A블로그를 상위에 올릴 것 인지, B블로그를 상위에 올릴 것 인지를 결정합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요?

<1~5위안에 들지 않으면 다음페이지를 눌러야...>


사람들은 검색창에 아이폰5를 검색한 뒤 1~5위까지밖에 보지 않습니다.

(아주 소수의 사람만 페이지를 바꿔가며 확인합니다.)

결국 블로그신뢰도를 높여서 1~5위안에 들어가는게 검색노출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신뢰도에 대해서 얘기 하겠습니다 ^_^

2. 블로그 상위노출의 4가지 기준 (네이버블로그)

<블로그 신뢰도를 결정하는 4가지요인>

블로그신뢰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활동성 지수

블로그 활동성 지수는 해당블로그가 얼마만큼 블로그 활동을 해왔는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블로그 활동성지수는 다음과 같은 세부요인이 있습니다.

<블로그 활동성지수 세부요인>

- 블로그 운영기간: 얼마나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왔는가? 입니다. 모든 조건이 같다면, 개설한지 1달된 블로그보다는 1년 된 블로그가 상위에 옵니다.

- 포스트수: 블로그에 몇 개의 글이 포스팅되었느냐 입니다. 과거에 작성된 글이 많다면, 유리한 것입니다.

- 포스트쓰기 빈도: 얼마나 정기적으로 또 자주 포스팅했는가? 입니다. 만약 자주포스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한 듯 합니다. 만약 쓸 글이 없다면, 비공개 글을 통해서라도 정기적으로 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근포스트활동성: 가장최근에 글을 많이 올리기 시작했다면, 높은 블로그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달 전에 매일 포스팅을 했었던 것 보다

1주일 전부터 매일 포스팅을 한 것이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인기도 지수

블로그 인기도 지수는 그동안 얼마만큼의 사람이 유입되었는지, 또 한 번 유입된 사람이 몇 개의 콘텐츠를 보았는지 등 에 따라 결정됩니다.

<블로그 인기도지수 세부요인>

- 총방문자수: 지금까지 총방문자수가 얼마인가에 따라 신뢰도가 바뀝니다. 이는 과거에 블로그가 얼마나 충실히 사람들을 유입시켰는가에 대한 증거기 때문입니다.

- 최근방문자수: 최근 얼마만큼의 방문자수가 있는지도 요인 중 하나입니다. 최근 평균 1,000명 방문한 것과 100명 방문한 블로그는 블로그 신뢰도가 다릅니다.

- 페이지뷰/방문자수: 페이지뷰를 방문자수로 나누게 되면 방문자당 본 콘텐츠의 수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람이 콘텐츠를 보고

"어?? 좋은데? 다른 콘텐츠도 한번 볼까?"라고 생각하고 다른 콘텐츠까지 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뷰는 2이상으로 체크되는 것입니다.

즉 블로그 콘텐츠 질이 좋을수록 페이지뷰/방문자수 는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3) 포스트 주목도 지수



<포스트 주목도 지수는 클릭에 의해 결정>

포스트주목도 지수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어떤 포스팅을 올렸다면 검색결과에 순위가 결정되어 표시가 될 것입니다.

만약 포스팅한 콘텐츠가 1~5위중 3위에 랭크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블로그의 제목, 블로그의 이름 , 사진(썸네일)을 보고 1~5개의 콘텐츠중 하나를 선택할 것입니다.

즉 사람들에 의해 많이 선택받은(클릭된)콘텐츠는 상위로 올라가고 선택받지 못하면 밑으로 밀리게 됩니다.

4) 포스트 인기도 지수


<블로그 인기도지수 세부요인>

포스트 인기도 지수는 댓글, 엮인 글, 공감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어떤 유져가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서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기거나 엮인 글 설정하거나, 공감을 표시한다면 포스트 인기도 지수가 올라갑니다.

블로그를 보다 보면 댓글, 공감, 스크랩 등 3종세트를 요구(?)하는 블로그가 있을 겁니다.

바로 포스트 인기도지수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포스트 인기도 지수가 올라가면 상위로 올라가기 때문이죠.

3. 검색프로세스와 블로그신뢰도 4가지기준과의 관계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아셨겠지만. 4가지 기준은 검색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다릅니다.

우리는 포스팅을 하고 1~2달 이후까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포스팅 -> 검색어에 따라 위치결정 -> 순위변화>

먼저 포스팅을 하게 되면 최초 위치가 결정됩니다. 이때 최초위치를 결정하는 요인은 '블로그 활동성지수'와 '블로그 인기도 지수'입니다.

이 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 블로그 신뢰도가 결정되고 1~5위안에 들것인지, 다음, 혹은 다다음페이지로 밀릴것인지가 결정됩니다.

이후 결정된 위치에서 유저들에 검색되고 또 읽혀집니다.

이때 주변 다른 포스팅( 3위라면 2위,4위)보다 클릭률이 높다면,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포스트주목도)

또 선택받은 포스팅에 공감, 스크랩, 댓글 이 많다면 순위변화가 나타납니다.(포스트인기도)

정리를 하면 최초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블로그활동성, 블로그인기도 지수입니다.

그리고 이후 위치변화를 결정하는 것은 포스트주목도와 포스트인기도 입니다.

4. 4가지의 기준 중 어떤 것의 가중치가 높을까?


사실 어떤 것이 더 중요한 가중치인가는 확실한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의 로직이 거의 매달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4가지 기준 모든 것이 블로그 신뢰도의 변수가 된다는 것이고, 그 비율은 계속 변한다는 것입니다.

2012년 9월 기준으로는 개인적으로 감이 오는 비율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감'이기 때문에 딱떨어지는 비율은 아닙니다.

이 비율은 그냥.. 따로 연락을 주시면, '감'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속적으로 바뀌고 확실하지 않아서 공개하기가 쫌 그렇습니다)

 

 

혹시 포스트 보시구

어디서 스크랩 해왔나 궁금하신 분들을위해

네이버 블로그거든요?

그분 블로그 주소 링크해드릴게요~

 

이름은 끌리는 소셜 마케팅!
http://blog.naver.com/differea?Redirect=Log&logNo=80172317852